명확한 방향성과 마인드 셋이 잡히고 생성형 AI 툴을 활용하는 것이다. AI를 활용해 그림을 그리고, 궁금하거나 찾아야 하는 답에 대한 결과를 텍스트로 얻고, 인공지능 쳇봇을 통해 쇼핑도 즐긴다. 또 생성형 AI를 활용해 게임 케릭터, 이모티콘, 아이템 등을 직접 만들고 자동 번역 서비스를 통해 세계 곳곳의 친구들도 소통한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인류와의 공존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우리가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일은 AI를 직접 경험하며 내 업무에, 내 일상에, 내 삶에 받아들이고 적용하려는 자세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생산성을 극강으로 높일 줄 알고, 생성형 AI로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며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며 가치를 창조해 해는 사람이 바로 창조경영자이다. 다양한 생성형 AI를 직접 경험하고 새로운 디바이스에 대해서도 두려워하지 말고, 남 일처럼 무관심하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도전하고 경험하고, 준비된 자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인류와의 공존을 위한 AI 활용의 방향성과 마인드셋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개인과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성공적인 공존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명확한 방향성과 적극적인 마인드셋이 중요하다.
1. AI 활용의 핵심 요소
① 일상과 업무에 AI를 적용하는 자세
ⓐ AI를 직접 경험하며 이를 자연스럽게 일상과 업무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단순히 기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문제 해결 도구로 활용하는 능동적 자세가 필요하다.
ⓒ AI가 제공하는 효율성을 통해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줄이고, 더 창의적이고 고부가가치적인 작업에 집중한다.
② 다양한 AI 도구와 경험
생성형 AI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창작 : 그림, 게임 캐릭터, 이모티콘, 아이템 제작.
ⓑ 지식 탐구 : 궁금증 해결과 탐색 작업을 위한 텍스트 생성.
ⓒ 자동 번역 : 전 세계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한 언어 장벽 제거.
ⓔ 실용적 도움 : 쇼핑, 정보 검색 등 실생활 지원.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하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활용법을 발견할 수 있다.
③ 창조경영자의 역할
ⓐ 생성형 AI는 단순히 도구가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기반이다.
ⓑ 창조경영자는 AI를 활용해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며, 기존에 없던 가치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
㉮ AI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 모델 설계.
㉯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한 개인 브랜드 강화.
㉰ 생산성 도구로 활용하여 기존 업무의 질적 향상.
④ 미래를 위한 마인드셋
ⓐ 두려움 없는 도전
㉮ 새로운 디바이스와 기술을 배우는 데 있어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기술의 변화를 남 일처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끊임없는 학습과 적응
㉮ AI는 빠르게 발전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과 디바이스도 계속 등장한다.
㉯ AI 기술과 관련된 트렌드를 꾸준히 학습하고, 변화에 적응하려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
㉮ AI 시대에서 성공하려면 기술과 도구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바탕으로 준비된 사람이 되어야 한다.
㉯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배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결론: 창조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위한 AI의 활용
새로운 시대의 공존을 위해 우리는 생성형 AI의 가능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창조경영자가 되어야 한다. 기술은 단순히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일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미래의 주도권을 잡는 데 사용해야 한다.
오늘을 붙들어야 한다. 내일에 의지하지 말라. 오늘이 일년 중에서 최선의 날이다. 학문의 목적은 실행에 있다. 블로그에서는 창조경영자 1만 2천명 육성을 위한 블로거이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독서와 기록의 자기계발 인스타그래머, 유튜브에서는 나만의 브랜딩을 통해 1인 기업을 만들어 가는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로 8개의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다.
현재 나는 평생교육사·경영컨설턴트·태권도지도자·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작가·강사·코치·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등 다양한 페르소나를 소화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한 나만의 브랜딩 구축과, 수익화 구조 만들기 로드맵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며 경제적 자유를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야 한다.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에 입문하여 목표가 명확할수록 성공 기간은 짧아지고,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시장과 대중에 통하는 주제를 찾고, 양질의 콘텐츠를 짧은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브랜딩과 수익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될 것이다.
2. 100세 시대를 대비한 생성형 AI 활용 로드맵 : 나만의 브랜딩과 수익화 전략
생성형 AI는 우리 자신의 다양한 페르소나와 역할을 통합하고 확장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브랜딩과 수익화를 중심으로, 경제적 자유를 단축할 수 있는 로드맵의 큰 그림을 다음과 같이 설계할 수 있다.
① 비전 정립 :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의 목표 설정
ⓐ 명확한 목표가 성공 기간을 단축한다.
핵심 질문 :
㉮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내 역할과 역량을 기반으로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
ⓑ 단계적 목표 설정 :
㉮ 6개월 : AI 도구 학습 및 초기 콘텐츠 제작.
㉯ 1년 : 브랜딩 확립 및 첫 수익 모델 구축.
㉰ 3년 : 수익화 모델 확장 및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
② 브랜딩 구축 : 나만의 정체성 확립
ⓐ 다양한 페르소나 통합
㉮ 핵심 메시지 : 평생교육사, 경영 컨설턴트, 태권도 지도자,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등의 역할을 통합하여 나만의 독창적인 브랜드로 정의한다.
예 : “AI 기반 창조경영 글로벌 리더”라는 핵심 정체성을 개발.
㉯ 스토리텔링 : 각 페르소나에서 얻은 경험과 통찰을 연결하여 브랜드 서사를 만든다.
이를 통해 대중과 시장에 신뢰와 공감을 제공한다.
ⓑ 콘텐츠 전략
㉮ 시장과 대중에 통하는 주제 탐색 : AI를 활용하여 현재 인기 있는 주제와 미래 트렌드를 분석.
예 : 태권도와 AI를 결합한 디지털 코칭 프로그램 개발.
ⓒ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
㉮ AI 툴 활용 : ChatGPT, DALL-E, Canva 등을 활용해 블로그 글, 동영상, 강의 자료 등 제작.
㉯ 멀티채널 접근 :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확산.
③ 수익화 구조 설계 : 경제적 자유로 가는 지름길
ⓐ 핵심 수익 모델 개발
㉮ 강의 및 코칭 : 생성형 AI와 연결된 주제 강의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수익화.
예 : AI 활용 디지털 마케팅 전략, 태권도와 리더십의 융합 강의.
㉯ 전자책 및 온라인 코스 : AI로 제작한 고품질 전자책 및 강의를 유료로 제공.
예 : "생성형 AI로 100세 시대 성공하기" 시리즈.
㉰ 구독 서비스 : 정기 구독 모델을 도입하여 월간 콘텐츠 제공.
ⓑ 글로벌 시장 접근
㉮ AI 번역 도구를 사용하여 다국어 콘텐츠 제작.
㉯ 글로벌 커뮤니티와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국제적인 수익 창출.
ⓒ 자동화와 효율화
㉮ CRM 도구 : 고객 관리 및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약.
㉯ AI 기반 마케팅 : 광고 캠페인 최적화,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④ 지속적인 학습과 도전
ⓐ 새로운 AI 도구 탐색 : 최신 생성형 AI 트렌드를 학습하고 적용.
ⓑ 피드백 루프 :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
ⓒ 네트워크 강화 : 글로벌 AI 리더 및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
결론 : 브랜딩과 수익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
생성형 AI는 단순히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를 넘어, 독창적인 브랜드와 수익 구조를 설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명확한 목표와 전략적 실행을 통해 우리 자신은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경제적 자유와 시간의 여유를 동시에 성취할 것이다. 지금이 바로 도전하고 성장할 최적의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