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문화대국

부산 엑스포 유치 무산을 경제 외교 문화 지평의 확대로 전화위복

by 덕인 2023. 11. 30.
반응형

다함께 미래로 세계로 지구촌 한가족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기 위해 변화무쌍한 바다를 항해하는 것은 때로는 바꿔야 할 때도, 또 속도를 조절해야 할 때도 있다. 하지만 변함없는 것은 목적지를 향해 꾸준히 나아간다는 것이다. 민관 코리아 원팀이 되어 509일간 지구를 총 495바퀴 돌며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염원했던 부산 엑스포 유치가 아쉽게도 무산됐다. 부산 시민들은 물론이고 모든 국민들이 허탈해 하고 있다.

부산 엑스포 유치 1차 무산 되었지만 우리는 될 때가지 한다. 반드시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한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문까지 내고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고 말했다. 바로 이것이다. 지도자의 덕목 중 책임지는 자세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남의 탓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지 않고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며 대통령의 책임으로 분명하게 밝혔다. 우리는 교훈을 얻되 자책할 필요는 없다. 막판 역전극에는 실패했지만 유치 과정에서 향후 국가의 자산이 될 수 있는 많은 성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 시대가 열렸다. 무엇보다 정부·기업·지자체가 원팀이 되어 해외 경제 무대와 외교의 지평을 확대한 것은 더없이 값진 성과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다양한 국가와의 교류는 향후 신시장 개척, 공급망 다각화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실제로 국내 재계는 18개월 동안 총 175개국을 돌며 정상·고위급 인사 3000여 명을 만났다.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동방의 등불 코리아여 깨어나라. 다함께 미래로 세계로 힘차게 나아가자.

'글로벌 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지구촌 방방곡곡(坊坊曲曲)에 각인 시켰고, 정파·지역·세대를 초월해 모든 국민의 염원을 한곳에 모은 것도 눈에 보이지 않는 커다란 성과다. 부산 유치가 불발된 가장 큰 이유는 오일머니를 앞세운 사우디아라비아의 전방위 물량 공세 탓이다. 차제에 대규모 국제행사가 이런 식으로 결정되는 것이 타당한지 국제적인 공론화도 필요하다. 유치전 이면에 대한 국제적 검증도 필요하다. 유치 과정이 투명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권위도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5 엑스포에 다시 도전하겠다"고 선언했다. 우리나라는 가장 최근 개최한 평창 동계올림픽도 3번의 도전 끝에 결실을 맺었다. 2010년 캐나다 밴쿠버에, 2014년 러시아 소치에 고배를 마셨지만 포기하지 않았고, 2018년 강원도 시골 도시 평창을 지구촌 세계에 알린 쾌거를 이뤄냈다. 이번 유치전을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을 토대로 경제·외교·문화의 지평을 확대하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우리는 할 수 있다. 안 되면 될 때까지 한다. 그러면 반드시 성공한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

투표 결과 예측이 왜 크게 빗나갔는지 철저하게 분석하고, 공적개발원조(ODA) 예산 확대와 함께 유치전 과정에서 개도국에 제시한 경제협력 방안도 예정대로 차질없이 이행해야 한다. 아울러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동방의 등불 코리아에서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Global Dream Festival 삶의 8진법 꿈의 축제를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것이다.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미(人間味)·도덕성(道德性)·예의범절(禮儀凡節)의 토대 위에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으로 가정적으로 행복한 삶,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 봉사적으로 자비로운 삶,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삶,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 여가적으로 즐거운 삶, 정신적으로 거룩한 삶, 지성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실현하기 위하여, 정직하고 진실하게 청렴하고 공정하게 성실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가치있고 품격 있는 나, 현명하고 보람있게 살아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나, 우아하고 거룩한 인생을 추구하는 나!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통일을 위해 조화롭고 창조하는 삶 살다가 사회에 유산을 남기는 사람,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이 된다.

새마을 운동 세계화 지구촌 한가족 동방의 등불 코리아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 정신을 지구촌에 보급하여 지구촌 한가족도 한번 잘 살아보세, 지구촌 한가족 새마을 노래가 세계 방방곡곡에서 "새벽 종이 울렸네, 새 아침이 밝았네, 우리도 한번 잘살아 보세. 노래가 지구촌 방방곡곡에 울려퍼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요, 새롭게 도전하는 정신이다. 우리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꿈을 키워가는 창조하는 삶(Creative Life)으로 가치 있고 품격 있는 나, 건강하고 행복한 나, 우아하고 거룩한 나로 살다가 사회에 유산을 남기는 것이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이 우리 모두의 행복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