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사회가 지식기반 사회이고 평생학습 사회라고 한다면, 적어도 평생교육의 장에 있어서는 종래의 일방적이고 주입식 일변도의 교육이라든가 기관중심적인 사고방식 내지는 운영이 지양되어야 한다. 오늘날 교육생산성이 낮다는 것은 교육자들이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연구비가 부족하다는 변명만으로, 강사료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책임을 면할수는 없다. 교육자들은 무엇보다도 교육의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않으면 안 된다.
1. 학습자 중심 교육 방식 도입 ★ 교육과정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설계하고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맞게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① 학습자 Bedrock 분석 ★ 학습자들의 배경, 관심사, 학습 스타일 및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각 학습자의 개별적인 Bedrock를 이해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개별적인 학습 계획 수립 ★ 학습자들과 개별 미팅을 통해 학습 목표와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개별적인 학습 계획을 수립합니다. 학습자의 관심사와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합니다.
③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제공 ★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문제 중심 학습, 탐구적 학습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④ 자기 평가 및 피드백 ★ 학습자들에게 자기 평가 도구를 제공하여 자기 학습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정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성취감을 높입니다.
⑤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 학습자들 간의 협력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룹 프로젝트, 토론, 팀 기반 학습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⑥ 기술적 지원 및 자원 제공 ★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적 지원 및 학습 자료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학습 플랫폼, 학습 리소스, 참고 자료 등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필요한 자료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 전략과 방법을 통해 교육자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효과적으로 도입하여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협력적 학습 활동 촉진 ★ 학습자들 간의 협력적 학습 활동을 촉진하여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룹 프로젝트, 토론, 팀 기반 학습 등을 통해 학습자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① 프로젝트 기반 학습 ★ 학습자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협력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② 토론 및 그룹 토론 활동 ★ 특정 주제에 대한 토론이나 팀 기반의 그룹 토론을 조직하여 학습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논리를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됩니다.
③ 문제 해결 및 케이스 스터디 ★ 그룹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학습자들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협력적인 태도를 발전시킵니다.
④ 팀 기반 학습 프로젝트 ★ 학습자들을 작은 팀으로 나누어 특정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각 팀원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고 다른 팀원과의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합니다.
⑤ 협업 도구 및 플랫폼 활용 ★ 온라인 협업 도구 및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협력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들 간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⑥ 팀 빌딩 및 리더십 개발 활동 ★ 팀 빌딩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팀 문화를 조성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리더십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팀 내에서의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협력적인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위 전략과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 협력하여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실험적 학습 활동 도입 ★ 학습자들에게 실험적 학습 활동을 제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실험,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을 통해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자극합니다.
① 실험적 학습 활동 디자인 ★ 학습자들이 직접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활동을 디자인합니다. 실험은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시뮬레이션 활용 ★ 시뮬레이션은 실제 상황을 모방하여 학습자들이 그 상황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습자들은 안전하고 현실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③ 프로젝트 기반 학습 ★ 학습자들에게 실제 문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자들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④ 실험적 학습 리더십 ★ 교사는 실험적 학습을 이끌어가는 리더 역할을 맡습니다.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실험적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과정을 지원합니다.
⑤ 실험적 학습 환경 조성 ★ 학습자들이 실험적 활동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실험 장비나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도구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실험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⑥ 피드백과 반성 ★ 학습자들에게 실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반성의 시간을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위 전략과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은 실험적 학습 활동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4. 피드백 제공과 개선 ★ 학습자들에게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학습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① 다양한 피드백 수집 방법 활용 ★ 학습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이메일 설문조사, 온라인 피드백 양식, 피드백 상자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편리하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학습자 중심의 피드백 프로세스 ★ 학습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실질적으로 그에 따라 개선사항을 반영하는 학습자 중심의 피드백 프로세스를 구축합니다.
③ 피드백 제공 주기 설정 ★ 학습자들에게 일정한 주기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정기적인 피드백은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을 계속해서 개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④ 개별화된 피드백 ★ 학습자들에게는 개별화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학습자들의 각각의 수준과 필요에 맞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별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⑤ 피드백을 통한 개선책 도출 ★ 학습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학습 환경, 교재, 강의 방법 등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책을 도출합니다.
⑥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는 피드백 프로세스 ★ 학습자들이 피드백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학습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피드백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학습 환경을 개선합니다.
위 전략과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은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 개선된 학습 환경에서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자기 평가와 목표 설정 ★ 학습자들에게 자기 평가와 목표 설정을 통해 학습의 책임을 느끼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학습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른 행동 계획을 수립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습니다.
① 목표 설정 워크샵 개최 ★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목표 설정 워크샵을 개최하여 목표 설정의 중요성과 방법을 가르칩니다. 워크샵에서는 목표의 SMART 기준(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결과 중심, 시한 설정)을 소개하고, 각자의 목표를 설정하는 연습을 합니다.
② 자기 평가 도구 제공 ★ 학습자들에게 자기 평가 도구를 제공하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찾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수준을 이해하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 상담 및 멘토링 ★ 개인 상담이나 멘토링을 통해 각 학습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필요를 파악하고 목표 설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멘토는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계획을 도와주고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④ 행동 계획 수립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학습자와 함께 수립합니다. 이때, 단기 및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행동 계획에는 필요한 자원, 시간 일정, 역량 강화 방법 등이 포함됩니다.
⑤ 자기 주도 학습 강화 ★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자기 주도 학습을 돕기 위해 온라인 학습 자료, 학습 그룹 형성, 스터디 자료 공유 등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⑥ 피드백과 수정 ★ 주기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목표 달성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계획을 수정합니다.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위 전략과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은 자기 평가와 목표 설정을 통해 책임감을 느끼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며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6. 지속적인 전문 개발 ★ 교육자들에게 지속적인 전문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새로운 교육 방법과 기술을 도입하여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킵니다.
① 전문 개발 워크샵 및 세미나 ★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전문 개발 워크샵이나 세미나를 주기적으로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최신 교육 이론, 방법론, 기술 등을 소개하고 교육자들의 전문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②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 ★ 교육자들의 요구와 수준에 맞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개별 교육자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필요한 전문 개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제공합니다.
③ 멘토링 및 코칭 ★ 전문 개발을 위한 멘토링과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자들에게 개별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교육자들을 지도하고 조언하여 전문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④ 팀 기반 학습 ★ 교육자들을 팀으로 구성하여 협력적으로 학습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팀 기반 학습을 도입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나누고 함께 성장합니다.
⑤ 실전 프로젝트 경험 ★ 교육자들에게 실전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향상시킵니다.
⑥ 평가와 피드백 ★ 교육자들의 전문 개발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개인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지원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전문 개발을 이끌어냅니다.
위 전략과 방법을 통해 교육자들은 지속적인 전문 개발을 통해 교육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의 요구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은 교육자들이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교육의 성과에 대한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