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문화대국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에 의대 증원 2000명은 절실하다

by 덕인 2024. 4. 2.
반응형

2024년 4월 1일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 발표에서 "의료계가 증원 규모를 2000명에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려면 집단 행동이 아니라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통일된 안을 정부에 제시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적 근거가 제시된다면 정부 정책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는 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의료 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의료계도 집단행동을 멈추고 의료 정상화를 위한 대화에 동참해야 한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들의 불편을 조속히 해소해드리지 못해 대통령으로서 송구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의료개혁에 대한 의지는 굽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의료산업 경쟁력을 세계 최고로 만들 수 있도록 막대한 투자를 할 것"이라며 "집단 행동을 하겠다면 증원을 반대하면서 할 게 아니라, 제가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해달라."고 호소했다.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에 의대 증원 2000명은 절실하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먼저 내다보고 준비하는 선견선비(先見先備)의 지혜와 10년 후를 내다보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정신자세가 필요하다.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수급 추계를 검토했다"며 "어떤 연구 방법론에 의하더라도 2035년에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이어 2035년까지 최소한 1만 5000명의 의사를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 의사 수는 11만 5000명이고, 10년 후 매년 2000명씩 늘기 시작하면 2045년에야 2만명의 의사가 더 늘어난다"며 저는 증원된 인원이 배출되지 못하는 향후 10년 동안 국민들께서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으실지 그게 더 걱정"이라고 했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은 "제가 의료개혁을 통해 제대로 된 의료시스템을 만들겠다"면서 "의사단체는 하루라도 빨리 정부와 테이블에 앉아 무엇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길인지 논의에 나서야 한다"며 의료개혁특별위원회 등 사회적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국민 여러분께서 저를 불러내서 이 자리에 세워주신 이유가 무엇인지 저는 잘 알고 있다"며 대통령인 제가 가장 소중한 절대적 가치는 바로 국민의 생명"이라는 말로 담화를 마쳤다. 

대통령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 담화

1. 과학적 연구의 근거와 데이터 분석 합리적 논의 강조의료계의 증원 규모 축소나 의료개혁에 대한 의견은 과학적 근거와 합리성에 기반해야 합니다. 정부와 의료계 간의 논의는 효과적인 과학적 연구와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연구 기반 의사결정 : 의료정책에 대한 결정은 과학적 연구와 신뢰할 만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료 서비스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파악하기 위해 효과적인 연구와 데이터 수집이 필요합니다. ♣ 정확한 데이터 확보 : 의료 서비스의 수요, 인구 통계, 의료 리소스 사용량 등의 데이터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확한 현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① 연구 및 데이터 분석 ★ 의학 및 건강 관련 데이터 수집 : 의료 서비스의 현재 상황과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의료 서비스와 관련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인구 통계, 질병 발생률, 의료 리소스 사용량 등을 고려합니다. ▶ 과학적 연구 활용 : 의료계의 증원 규모 축소나 의료개혁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활용합니다. 의료서비스의 효율성, 경제적 측면, 환자 만족도 등을 고려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합니다.

② 다학제적 접근 ★ 의료 전문가 및 정책 전문가 협력 : 의료 전문가와 정책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과학적인 연구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의료개혁에 대한 합리적인 논의를 진행합니다.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수렴하여 종합적인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③ 이해관계자 참여 ★ 다각도 이해관계자 참여 : 의료계뿐만 아니라 보건 관련 기관, 환자 단체, 보험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에 참여시킵니다.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 : 논의와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이 과학적인 근거와 함께 논리적인 설명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④ 정책적 전략 수립 ★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정책 수립 : 의료개혁에 대한 정책은 과학적인 연구 결과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합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사실적인 분석을 통해 정책의 효과성을 높입니다. ▶ 시행 후 평가 및 개선 : 정책이 시행된 후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해 정책의 성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하여 나가야 합니다.

⑤ 교육과 홍보 ★ 과학적 근거에 대한 교육 : 의료개혁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과 일반 대중에게 과학적 근거와 합리성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의료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 논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차원 높은 전략과 방법을 통해 과학적 근거와 합리적 논의를 강조하고 의료개혁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

2. 다각도의 전문가 참여 사회적 협의체 구성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계 전문가, 환자 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이 포함된 협의체를 통해 정책 수립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의료 및 보건 전문가 초빙 : 정책 결정에는 의사, 간호사, 보건 전문가 등 다양한 의료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전문가의 시각을 반영하여 전체적인 시각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정책적 의사 결정체 구성 :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책적 의사 결정체를 구성하여 의료개혁에 대한 논의와 결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① 다각도의 전문가 참여 ★ 의료개혁 사회적 협의체에는 의료 및 보건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합니다. 의사, 간호사, 보건전문가, 의료정책 전문가 등을 포함하여 의료 및 보건 분야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시각을 반영합니다.

② 시민사회 및 환자 단체의 참여 강화 ★ 의료개혁에는 환자의 목소리와 시민사회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환자 단체, 시민단체, 의료소비자단체 등을 협의체에 포함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합니다.

③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정책적 의사 결정체 구성 ★ 의료개혁에 대한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해 정책적 의사 결정체를 구성합니다. 이는 과학적 정보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의료개혁에 대한 정책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이를 통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료정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④ 토론 및 공론화 활동 강화 ★ 협의체 내에서 토론과 공론화를 촉진하는 활동을 강화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의료개혁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듣고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⑤ 전문가와 시민의 대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 전문가와 시민사회 간의 대화와 소통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온라인 토론 프로그램, 공개 토론대회, 워크숍 등을 통해 다양한 참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의료정책에 대한 협력적인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⑥ 결과 공개 및 투명한 의사결정 ★ 협의체의 활동과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국민들이 의료개혁에 대한 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과물은 공개적으로 발표되어 전체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의료개혁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강화하고, 과학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

3.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투명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의료개혁에 대한 과정과 결과는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의사소통되어야 합니다. 대국민 토론이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건설적인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이해관계자 참여 촉진 : 정부, 의료계, 환자단체, 보험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의료개혁에 대한 공동 논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 :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료개혁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고려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①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플랫폼 활용 ★ 대국민 토론 및 토의회 개최 : 의료개혁에 대한 대국민 토론이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건설적인 토론이 이루어지도 록 합니다. 정기적인 토론회나 업데이트된 정보 제공을 통해 의사소통의 투명성을 높입니다. ▶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합니다.

② 이해관계자 참여 촉진 ★ 공동 논의 및 협의체 구성 : 정부, 의료계, 환자단체, 보험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공동 논의 및 협의체를 구성하여 의료개혁에 대한 공동 논의를 진행합니다. ▶ 참여적 의사 결정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의료개혁에 대한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의견 수렴과 실질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③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 ★ 정보의 투명성 : 의료개혁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적시에 제공합니다. 의료정책과 결정과정에 대한 공개된 정보는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의견 수렴 및 반영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실제 정책에 반영하는 절차를 구축합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의료개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반영되도록 합니다.

④ 소통 채널 다각화 ★ 다양한 소통 채널 활용 : 이메일, 소셜 미디어, 온라인 포털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정보 제공과 의견 수렴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여 참여의 폭을 넓힙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투명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하여 의료개혁에 대한 논의와 결정이 과학적 근거와 합리성에 기반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망가졌나? 의료개혁 격정 토로

4. 유관기관과의 협력과 합의 강화의료개혁은 단일 기관이나 부처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보건의료부, 의사회 등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의료정책을 마련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합의를 위한 논의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합의를 위해 적극적인 논의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과학적인 자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인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 차이점 조정과 타협 : 의료개혁에 대한 의견이 상이할 경우, 차이점을 조정하고 타협점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① 다자간 협력체 구성 ★ 의료개혁에 관련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자간 협력체를 구성합니다. 보건의료부, 의사회, 환자단체, 보건복지부, 정부 기관 등이 참여하여 의료정책에 대한 합의와 협력을 이룹니다.

② 정기적인 협의 및 회의 개최 ★ 다자간 협력체 내에서 정기적인 협의 및 회의를 개최하여 의료정책에 대한 논의와 합의를 이끌어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③ 과학적 자료와 데이터 활용 ★ 합의를 위한 논의 과정에서 과학적인 자료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자료와 통계를 바탕으로 한 논리적인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고 정책을 구체화합니다.

④ 타협과 조정 과정 ★ 의견이 상이할 경우, 다자간 협력체 내에서 타협과 조정을 통해 합의점을 찾습니다. 각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과 우려사항을 듣고 상호 타협하여 의료정책에 대한 합리적인 결정을 이끌어냅니다.

⑤ 공개적인 의사결정과 투명성 유지 ★ 합의된 정책은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얻고 의료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⑥ 평가와 개선 체계 구축 ★ 합의된 정책의 이행과 결과를 평가하고, 문제점이나 개선할 점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체계를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의료정책의 효과적인 실행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전략과 방법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협력과 합의를 강화하여 효과적인 의료정책을 마련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5. 미래 지향적 투자의료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래 지향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의료 기술, 의료 인공지능(AI), 의료 로봇 등 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국내 의료산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강화합니다.

① 기술 트렌드 파악과 분석 ★ 미래 지향적 투자를 위해 첨단 기술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디지털 의료 기술, 의료 인공지능, 의료 로봇 등 관련 분야의 기술 동향과 발전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② 연구 및 개발 투자 증대 ★ 국내 의료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를 적극 증대합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을 지원하고 육성합니다.

③ 산학연 협력 강화 ★ 의료산업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산학연 협력을 강화합니다. 대학, 연구소, 기업 간의 협력을 유도하고 지원하여 새로운 기술과 상호 유익한 협력 모델을 구축합니다.

④ 스타트업 지원과 창업 활성화 ★ 첨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의료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촉진합니다.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협업 강화 ★ 국내 의료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업을 강화합니다. 해외 기업,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제적인 기술 교류와 혁신을 이끌어냅니다.

⑥ 투자 환경 개선 및 정책 지원 ★ 미래 지향적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정책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세제 혜택, 연구 지원금, 기술 개발 보조금 등의 제도를 활용하여 기업들의 연구 및 투자를 유인합니다.

⑦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 투자의 효과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성과를 파악합니다. 성과에 따라 투자 방향을 조정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여 의료산업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끌어냅니다.

의료개혁 4대 과제 조속 실행

6.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정책 시행 후 평가 : 정책이 시행된 후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해 정책의 효과를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평가는 정책의 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① 목표 및 지표 설정 ★ 정책 시행 전에 명확한 목표와 성과 지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의료개혁의 경우 환자 만족도, 의료비용 절감율, 의료서비스 품질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② 데이터 수집과 분석 ★ 시행된 정책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합니다.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정확한 분석을 수행합니다.

③ 성과 평가 및 보고 ★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결과를 보고합니다. 이를 통해 정책의 효과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합니다.

④ 이해관계자 참여 ★ 평가 과정에 이해관계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합니다. 의료계 전문가, 환자 단체, 시민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여 평가를 진행합니다.

⑤ 조정과 개선 ★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정책을 조정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성과가 좋은 측면은 강화하고 문제점이 있는 부분은 보완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이룹니다.

⑥ 정보 공유와 투명성 ★ 평가 결과와 개선 사항을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고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이를 통해 신뢰를 유지하고 협력을 촉진하여 더 나은 정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⑦ 학습과 정책 회귀 ★ 정책 평가를 통해 얻은 교훈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하고, 비슷한 도전에 대비할 수 있는 회귀적인 정책 개발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룹니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 흔들림없이 의료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7. 전문가와 시민의 참여 촉진의료정책 및 개혁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들의 참여를 적극 촉진합니다. 정책결정 과정에 다양한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환자단체의 의견을 반영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이루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플랫폼 구축 ★ 전문가와 시민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토론 게시판, 의견 조사, 온라인 설문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합니다.

② 공개적인 토론 및 워크샵 개최 ★ 정기적으로 전문가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개적인 토론이나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의료정책과 개혁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듣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③ 전문가 그룹 및 시민 패널 구성 ★ 의료정책에 관심과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정기적인 의견 수렴과 토론을 진행합니다. 또한, 시민 패널을 구성하여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집중적으로 수렴합니다.

④ 정보 공유와 투명성 강화 ★ 의료정책 결정과정에서의 정보를 공유하고 투명성을 강화합니다. 전문가와 시민들에게 정책과 관련된 데이터, 연구 보고서, 의사결정 과정 등을 공개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⑤ 다양한 의견 반영을 위한 정책평가 ★ 정책이 시행된 후에는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 정책평가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전문가와 시민들의 참여가 어떻게 정책에 반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⑥ 합의와 타협을 통한 합리적인 결정 ★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과 협의를 장려합니다. 의료정책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⑦ 참여 독려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 전문가와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참여자에게 보상이나 인정을 통해 노력과 의견 제시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전략들은 과학적 근거와 논리에 기반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의료개혁과 정책 수립을 이루어낼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의료계의 증원 규모 축소나 의료개혁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와 합리성에 기반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이 우리 모두의 행복입니다. 다함께 미래로 세계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을 위해 의대 증원 2000명은 절실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