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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문화대국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인문학 교육 전 국민과 함께 펼치자

by 덕인 2024.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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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은 단군의 건국 이념으로서 우리나라 정치·교육·문화의 최고 이념이다. 「삼국유사」 고조선 신화에 나온다. 홍익인간은 몇몇 사람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고루 이익이 되게 한다는 말이다. 단군 왕검이 우리 겨레의 첫 나라인 고조선을 세우면서 기본으로 심은 생각으로, 모든 백성들을 이롭게 하여 모두가 함께 잘 살게 한다는 뜻이 담겨있다.

일회적이고 유한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간은 사회를 구성하면서 살아가며, 이 사회는 개인 혼자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의 집합체인 것이다. 여기에서 홍익인간 사상은 어떻게 보면 나 혼자만의 이기적인 욕심이 아닌, 여러 사람들의 공통적 이익들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더 나아가 타인을 이롭게 한다는 이타주의(利他主義) 사상이 깔려져 있다.

동학에서는 '인내천(人乃天)' 즉 사람이 곧 하늘이라고 보았다. 이것은 인간이 곧 하늘의 이치와 같은 존재로 그만큼 가치 있고 존중받아 마땅한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또한 누구나 하늘과 같은 존재이므로 만민 평등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인간 평등주의의 출발은 앞의 시천주하는 인간관계에서 표상된 사인여천(事人如天) 모든 사람을 하늘과 같이 해야 한다.

이러한 사인여천, 인간존중의 사상은 동학에 있어서 평등주의의 실천적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노비 제도를 반대하고 봉건적 신분제 철폐를 강조했던 동학 농민 운동에서도 이 주장들은 여실히 드러난다. 또한 동학농민운동 과정에서 주장했던 보국안민(輔國安民) 제폭구민(除暴救民) 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세습된 신분과 가난을 제거하고 누구나 동등한 입장에 서야 한다는 것으로 만민, 평등 사상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자유주의와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자유 시민 사회이다. 개인의 이기심이 증폭되고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해 생활해 나가며, 이를 목적으로 하여 때로는 타인의 이익을 침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홍익인간 사상은 현대 사회의 각박한 이기심을 이기고 풍요로운 인간의 삶과 사람들의 선량한 인심, 사람들이 모두 하나로 어우러지는 평화로운 사회를 추구하는 인도주의 이념을 제공한다.

다함께 미래로 세계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 홍익인간 사상을 실천하는 전략과 방법

1. 공헌과 봉사 활동 참여 ① 전략 : 다양한 봉사 및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여 타인의 이익을 증진시킵니다. ② 방법 ⓐ 자원봉사 활동 참여. ⓑ 사회복지 기관 봉사활동 지원. ⓒ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참여

2. 타인의 다양성과 가치 존중 ① 전략 : 타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함으로써 인간존중의 가치를 실천합니다. ② 방법 ⓐ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 유지. ⓑ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노력. ⓒ 타인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는 행동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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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등과 공정한 사회구축 ① 전략 : 사회적 평등과 공정을 위해 노력하여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이익을 누리도록 합니다. ② 방법 ⓐ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 제안 및 참여. ⓑ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자원봉사 및 기부 활동. ⓒ 공정한 대우와 기회 제공을 통해 사회적 평등 실현

4. 자기타존과 자기개발을 통한 홍익인간 실천 ① 전략 : 자기 개발과 자기타존을 통해 내적으로 강한 개인이 되어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② 방법 ⓐ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계발 프로그램 참여. ⓑ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여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 강화. ⓒ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가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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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호 협력과 소통 강화 ① 전략 : 상호 협력과 소통을 통해 사회적 연대를 구축하고 홍익인간의 이념을 실천합니다. ② 방법 ⓐ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및 소통 강화. ⓑ 협력적이고 상호 이해적인 태도 유지. ⓒ 공동체와의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과 사회적 발전 지원

위의 전략과 방법을 통해 홍익인간 사상을 실천하고 더욱 인간다운 사회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삶과 사회가 더욱 풍요롭고 행복한 곳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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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지구촌은 전환점에 놓여 있다. 나는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坊坊曲曲)에 전파한다. 학습의 이유와 방식, 내용, 위치, 시기를 다시 규정해야 한다는 다급한 요구는 교육이 평화롭고 공정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겠다는 약속을 아직 실현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서 교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까지 우리 사회가 얼마나 변하고 있는지를 체감하는 요즘이다.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인 디지털 역량은 전 교과에 걸쳐 강화된다. 생성형 AI로 모든 글쓰기가 가능한 상황에서 더욱더 창의성과 글쓰기 기본이 강조되듯이 디지털 사용 방법이 아닌 디지털 시민 윤리의식을 키워주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므로 기기 사용법을 가르치고, 기기에 종속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생태 소양을 높이는 학교 교육과정 수립 및 학교 환경 구축, 지역사회 협력 강화가 필수적이다. 이제 미래 교육은 우리 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할 문제다.

미래 사회를 맞이하는 우리 자신의 태도는 무엇인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하고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며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교육 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교육이 실현되기를 희망한다. 현대 사회는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달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문물·기술·가치관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변화의 주기가 짧고 빠르다. 그렇기에 이런 역동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자아실현, 사회 활동, 업무 처리 등에 필요한 지식정보들을 바탕으로 삶의 역량을 키우는 것은 꼭 필요하다. 그러려면 지금 우리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고, 유용한 지식 정보가 무엇인지 판단하며, 그 의미를 분석해서 자신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능력이 없다면 입시나 취업에 성공했더라도 미래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어려울 것이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먼저 내다보고 준비하는 선견선비(先見先備)의 지혜와 유비무환의 정신이 필요하다.

지식정보 사회에서 누가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지 경쟁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으로는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없다. 교육으로 미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학생을 수동적인 지식 학습자가 아니라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나가는 능동적·창조적·주체적 학습자로 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즉, "삶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자발적 배움이 일어나는 창조하는 삶(Creative Life)의 수업"으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과 자발성을 기초로 하며, 배움이 앎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과 유의미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앎과 삶이 일치하는 창조하는 삶(Creative Life)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

▣ 미래 교육을 위한 전략과 방법

1.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 ① 전략 :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합니다. ② 방법 ⓐ 문제 중심 학습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문제 해결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토론, 논술, 문제 해결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2.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화 ① 전략 : 학생들의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하여 효과적인 팀워크를 구축합니다. ② 방법 ⓐ 그룹 프로젝트 및 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상호 협력하고 의견을 나누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공동체 활동 및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감과 협력 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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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해결 및 적응력 강화 ① 전략 : 미래에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과 적응력을 키우는 교육 방법을 도입합니다. ② 방법 ⓐ 시뮬레이션과 시나리오 기반 학습을 통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②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시나리오를 경험시키고 반영시키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계발 유도 ① 전략 :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② 방법 ⓐ 프로젝트 기반 학습, 문제 중심 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택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자기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평가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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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글로벌 시민성과 다문화 이해 강화 ① 전략 : 학생들의 글로벌 시민성과 다문화 이해를 증진시켜 다양성을 존중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② 방법 ⓐ 국제 교류 프로그램, 해외 연수, 다문화 교육 등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다문화 교육과 인권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의 전략과 방법을 통해 미래 교육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적극적으로 갖추고, 삶의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이는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희망찬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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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미(人間味도덕성(道德性예의범절(禮儀凡節)의 토대 위에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으로 가정적으로 행복한 삶,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 봉사적으로 자비로운 삶,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삶,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 여가적으로 즐거운 삶, 정신적으로 거룩한 삶, 지성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실현하기 위하여, 아무리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결론을 내기까지 지겨울 정도로 토론하고 또 토론한다. 참고 또 참는다.

정직하고 진실하게 청렴하고 공정하게 성실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가치있고 품격 있는 나, 현명하고 보람있게 살아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나, 우아하고 거룩한 인생을 추구하는 나! 정신문화대국 자유대한민국 통일을 위해 조화롭고 창조하는 삶을 살다가 사회에 유산을 남기는 것이다. 사람들을 불안과 공포로 떨게 할 수도 있고 반대로 희망과 꿈, 위안과 비전을 줄 수도 있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

지구촌 인류는 다 친구다. 바로 인류애다. 타국을 침략하거나 패권을 휘둘러 본 적 없는 백의민족 후예들의 삶, 대체할 수 없는 K-Life와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진법과 함께 우정을 나눈다. 우리 한국인은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이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펼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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