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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8진법

심우도(尋牛圖), 십우도(十牛圖)

by 덕인 2023.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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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 소는 특별한 동물로 여긴다. 최고의 가르침도 뛰어난 사람도 모두 소에 비유하며, 흰색은 영묘함을 표현한다. 우리 민족에게 소는 아주 친숙한 동물이다. 소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찾아간다는 심우도(尋牛圖), 십우도(十牛圖)라고도 불린다. 세상은 점점 복잡하고 다단해지고 있다. 십우도의 이해를 통해 자성(自性)을 찾아보려고 한다. 이제 막 소를 잃어버린 것을 알게 되었지만, 자취를 따라 소를 찾기만 해도 만족할 것 같다.

나는 누구인가? 왜 사는가?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제일 처음 밟는 단계는 스스로 부족함을 자각하고 지금의 자기 삶에 만족하지 못하여 집을 나서는 것이다. 여태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기던 인습적인 삶’에서 무언가 모자라는 것 같은 실존적 한계를 절감했기 때문이다. 불교적 용어로 하면 고집멸도(苦集滅道)에서 고(苦)를 감지하는 단계다. 질식할 것 같은 절망과 불안의 상태에서 좀 더 보람되고 의미 있는 것을 동경하고 그것을 찾아 나서게 된다.

찾아야 할 보람되고 의미 있는 그 무엇을 십우도에서는 로 상징한다. 그 소는, 본래 내 안에 있었으나 무명(無明)과 미망(迷妄)에 가려져 지금껏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온 나의 무한한 가능성이다. 이 무명과 망상의 어둠을 뚫고 새로운 나를 찾으려 발돋움하는 것이 바로 첫째 그림 심우(尋牛), 를 찾아 나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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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 소는 사람에 따라, 혹은 그 사람의 사정이나 시기에 따라 다른 여러 가지를 상징할 수 있다. 독자는 각자 자기가 찾아 개발하고자 하는 그 무엇을 소로 상정하고 그것을 찾아 나선다고 상상하면 좋을 것이다. 소를 찾아 나선다고 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소는 본래 내 안에 있었다. “본래 잃은 바가 없다(從來不失).” 오직 지금껏 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을 뿐이다. 의식의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이 의식의 변화에 따라 한 발 나섬을 불교적 용어로 하면 발보리심(發菩提心)이다. 물론 이렇게 소를 찾아 집을 나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 가지 분명히 알아둬야 할 것은 여기서 소를 찾아 집을 떠난다고 하였으나 그것이 지리적, 장소적 이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내게 익숙해진 고정관념, 상식적이고 통상적인 이분법적 시각, 당연하다고 여기던 마음, 편견, 선입견에서 떠나는 것이다. 우리의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내면적 의식의 변화.

기본으로 돌아가라. Back to the Bas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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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진정한 의미와 목표는 물론 자신의 내면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된다. 지난 날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힘이 생기고 경제적인 사정도 한층 나아질 것이다. 삶의 8진법을 학습하고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으며 스스로에 대해 만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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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르게 시작하면 모든 것이 쉬워진다. 쉽게 앞으로 나아가자. 그것이 올바른 길이다. 쉬운 것을 찾아내는 올바른 방법은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으로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것이다. 즉 조화의 철학과 창조의 법칙이다. 그게 바로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이다.

방황하는 자신의 본성을 발견하고 깨달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야생의 소를 길들이는 데 비유하여 10단계로 그린 그림을 심우도(尋牛圖) 또는 십우도(十牛圖)라고 한다. 인간에게는 누구나 불성(佛性)이 있는데 이 불성을 소에 비유한 것이다.

책을 읽자 교양을 넓히자. 책 속에 길이 있다. 조화의 철학과 창조의 법칙을 깨달으면 창조경영자 백만장자는 쉽게 된다.

1. 심우(尋牛) 인간이 소, 즉 자신의 본성이 무엇인가를 찾기 위하여 원심(願心)을 일으키는 단계이다. 소를 찾는 동자가 망과 고삐를 들고 산속을 헤매는 모습이다.

2. 견적(見跡) 깊은 마음속으로 들어가 소의 발자국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그 발자국을 보느냐 못 보느냐는 오로지 목동의 마음에 달려 있다. 순수한 열의를 가지고 꾸준히 정진하면 본성의 자취를 어렴풋이 느끼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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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견우(見牛) 발자국을 따라가다가 마침내 마음 깊은 숲속에 방목되고 있는 소를 발견한다. 즉 자신의 성품을 보아 견성함이 눈앞에 다다랐음을 보여준다.

4. 득우(得牛) 마음속에 있는 소를 보았으니 단단히 붙들어야 한다. 소는 기회만 있으면 도망치려 한다. 이 경지를 선종에서는 견성(見性)이라 하는데 땅속에서 제련되지 않은 금들을 막 찾아낸 것과 같은 상태로 많이 표현된다. 이때의 소는 실제로 검은색을 띤 사나운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삼독(三毒)에 물든 거친 본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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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목우(牧牛) 소의 야성을 길들이기 위하여 소의 코에 코뚜레를 한다. 삼독의 때를 벗겨내는 과정으로 가장 중요시되는 단계이다. 소가 유순하게 길들어지기 전에 달아나버리면 다시는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소가 차차 흰색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6. 기우귀가(騎牛歸家) 잘 길들어진 소를 타고 마음의 본향인 자기 자신으로 돌아가는 단계이다. 번뇌와 망상, 욕망이 끊겨서 소는 무심하고, 그 위에 있는 목동도 무심하다. 이때의 소는 완전히 흰색이다. 목동이 구멍 없는 피리를 부는 것은 육안(肉眼)으로 살필 수 없는 본성에서 나오는 소리를 의미한다.

소는 온데 간데없고 자연 풍경만 남았도다. 내가 왠일로 자연 앞에 평화롭고 행복하구나.

7. 망우존인(忘牛存人) 집에 와보니 소는 간데없고 자신만 남았다. 결국 소는 자신의 심원에 도달하기 위한 방편이었으므로 이제 집으로 돌아왔으니 방편은 잊어야 함을 보여준다. 곧 자신이 깨쳤다는 자만을 버리는 경지이다. 자만의 병은 수행자가 뛰어넘어야 할 가장 무서운 덫이다. 이를 넘지 못하면 부처에도 걸리고 법에도 걸린다. 이것을 불박법박(佛縛法縛)이라 한다.

8. 인우구망(人牛俱忘) 소가 사라진 뒤에는 자기 자신도 잊어야 한다. 깨침도, 깨쳤다는 법도, 깨쳤다는 사람도 없는 이것이 공()이다. 그래서 이 단계는 일원상(一圓相)으로 표현하였다. 이 경지에 이르러야만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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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반본환원(返本還源) 텅 빈 원상 속에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비친다. 산은 산으로, 물은 물로 조그마한 번뇌도 없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참된 지혜를 상징한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한국자기계발연구원(韓國自己啓發硏究院)은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삶의 8진법을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창조경영자 1만 2000명은 자연스럽게 백만장자(百萬長者)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함께한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10. 입전수수(入廛垂手) 이제는 거리로 들어가 중생을 제도하는 경지이다. 이것이 부처에 이르는 가장 마지막 단계이다. 이때의 큰 포대는 중생들에게 베풀어줄 복과 덕을 담고 있으며, 불교의 궁극적인 뜻이 중생 제도에 있음을 상징화한 것이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삶의 8진법을 창안하여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것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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