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엇이 우리 자신을 인간답게 하는가?

by 덕인 2023. 4. 12.
반응형

우리 자신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다양한 가치와 덕목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가치와 덕목들이 우리를 인간답게 만들어 줍니다. 사람은 자기가 생각한 대로 됩니다.

 

최고의 나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먼저 내 마음을 성찰하고 샅샅이 들여다봐야 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나는 무엇을 가장 잘했는가? 나를 나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했는가? 나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 가장 자랑스러운 나의 모습, 뛰어난 나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을 찾아 풀어내야 합니다.

 

1. 인간애와 사랑 : 타인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2. 창의성과 자유 :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3. 존경과 예의 : 타인을 존경하고, 존중하며, 예의를 갖추어 대하며, 타인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4. 선의와 도덕성 : 옳고 바른 길을 선택하고, 선한 행동으로 타인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5. 책임감과 성실함 :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6. 인내심과 겸손 :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대처하며, 자신과 타인에게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7. 지식과 배움 :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평생학습으로 자신을 계속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8. 자기계발과 자아실현 :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기계발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입니다.

 

위의 가치와 덕목들을 중심으로 살아가면서, 어떤 환경이 내 삶에 힘을 주는지, 어떤 인간관계가 나의 강점을 더욱 빛나게 하는지, 어떤 강점이 세상을 변화시키는지 발견할 때 모든 분야에서 더 많은 에너지와 성취감,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 시간과 관심을 들여 변화시키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무엇에 설레는가? 무엇에 떨리고, 흥분되고, 살아있음을 느끼는가?

* 실망스러운 삶의 방식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 막연한 가능성을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성으로 바꾸는 것은 무엇인가?

* 삶의 우선순위에서 무엇을 재배치해야 하는가? 목표 또는 꿈을 추구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무엇인가? 

 

인생의 의미와 자신의 내면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타인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 자신을 인간답게 하는 것입니다. 자기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방법을 찾아야만 그토록 살고 싶었던 삶으로 가는 길이 열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