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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문화대국

동방의 등불 코리아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의 교육(1)

by 덕인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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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대한민국은 민주주의를 완벽하게 구현하고,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으로 나머지 인류를 위한 등불(beacon)이 됨으로써 정신문화대국의 가치에 가장 잘 이바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통일대한민국의 가치는 한국으로 하여금 그 가치를 위해 5대양 6대주 전 세계에 지구촌 인류의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전파함으로 세계 평화의 의무를 부과한다는 것이다.

권리는 국가들의 개별적인 힘이 아니라 공동의 힘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그러한 국가들의 협조에 평화가 의존하게 될 것이다. 물론 영토와 자원의 평등이 있을 수 없다. 국민들 스스로 평화롭고 정당한 발전을 통해 얻은 게 아닌 어떤 다른 종류의 평등도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권리의 평등 이상의 것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는다. 인류는 이제 가치 있고 품격 있는 삶, 건강하고 행복한 삶, 우아하고 거룩한 삶의 자유를 추구하고 있지 힘의 균형을 추구하고 있지 않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

기본으로 돌아가 원칙을 지키는 것이다.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사상은 21세기 태평양 시대를 주도할 지구촌의 지도 사상이다. 홍익인간 정신은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다.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 운동은 지구촌 인류의 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법으로 물질이 아닌 인간의 가치를 중시하고, 모두를 위한 마음을 추구하는 홍익인간 정신의 가치 있고 품격있는 삶, 건강하고 행복한 삶, 우아하고 거룩한 삶의 교육! 평생학습 시대가 열렸다.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교육으로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대한민국  건국강령 제1장 총칙에서 홍익인간(弘益人間) 이화세계(理化世界)의 이념을 공표하고 있으며 1949년에 제정되어 공포된 한국의 교육법은 홍익안간을 교육 이념으로 명시한 교육이념으로 자리잡아 왔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

 1. 교육의 중요성 강조 :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교육의 핵심 가치로 부각시켜야 합니다. 교육기본법 및 교육과정에서 홍익인간 이념과 민주시민의식을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홍익인간의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교육과정 및 교육기본법 강화 ㉮ 전략 :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교육의 핵심 가치로 명시적으로 포함시키고 교육과정에 반영합니다. ㉯ 방법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홍익인간 이념과 민주시민의식을 강화한 교육 내용을 적극적으로 삽입하고, 학교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시킵니다.

ⓐ 핵심 가치 명시적 포함 ★ 전략 : 교육과정과 교육기본법에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명시적으로 포함시킵니다. ▶ 방법 : 교육기본법 및 교육과정의 개정을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명시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의 목표와 가치를 명확히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합니다.

ⓑ 교육과정 개편 ★ 전략 :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홍익인간 이념과 민주시민의식을 강화한 내용을 반영합니다. ▶ 방법 : 교육과정을 재설계하고,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핵심 개념과 가치를 담은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삽입합니다. 교과서 및 교육자료의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을 조정하여 이를 실질적인 교육 활동으로 이어나갑니다.

ⓒ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심화 ★ 전략 :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 내용을 다양화하고 깊이 있게 다룹니다. ▶ 방법 :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의 의미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토론, 논술, 프로젝트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고, 현장학습이나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실제 삶 속에서의 가치를 체감하도록 도와줍니다.

ⓓ 교사 및 교육자의 교육 강화 ★ 전략 : 교사와 교육자들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여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냅니다. ▶ 방법 : 교사들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교육실무 경험을 공유하며 교육 방법론을 강화합니다. 교육자들의 자기 발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피드백과 공유를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킵니다.

ⓔ 평가 체계의 개선 ★ 전략 : 교육의 효과를 정량적 및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합니다. ▶ 방법 :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평가하는 평가 도구와 체계를 개선합니다.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 방향성을 조정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위의 전략과 방법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육기본법을 강화하여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교육의 핵심 가치로 명확히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에 기여할 것입니다.

다함께 미래로 세계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교사와 교육자의 역할 강화 ㉮ 전략 : 교사와 교육자들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과 교육을 강화합니다. ㉯ 방법 : 교육자들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교육자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고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 전문 교육과정 마련 ★ 전략 : 교사와 교육자들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 방법 :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적용과 실천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합니다. 교사들의 교육 Beda를 향상시키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법과 창의적인 교수법을 강의합니다.

ⓑ 이해도 높이는 교육 제공 ★ 전략 : 교육자들의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 방법 :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의 역사와 이념, 가치 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 자기계발 지원 ★ 전략 : 교사와 교육자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방법 : 교육자들을 위한 워크샵, 세미나, 강연 등을 개최하여 자기성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육자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교육 방법 및 콘텐츠 개발을 장려합니다.

ⓓ 실천사례 공유 및 네트워킹 ★ 전략 : 교육자들 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촉진하여 학습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 방법 : 교육자 간의 커뮤니티 및 토론 그룹을 구성하여 실천사례 및 Best Practice를 공유하고 교육적인 협업을 유도합니다.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는 워크샵이나 교환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교육자들이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위의 전략과 방법을 통해 교사와 교육자들의 역할을 강화하고,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로벌리더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이 우리 모두의 행복입니다.

참여적 교육 방법 도입 ㉮ 전략 :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경험을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체득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도입합니다. ㉯ 방법 : 토론, 토의, 팀 프로젝트, 시뮬레이션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상호작용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 활동 중심 학습 활용 ★ 전략 :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을 채택합니다. ▶ 방법 : 토론, 토의, 팀 프로젝트, 시뮬레이션, 롤플레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나누며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 토론이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 협력과 상호작용 강화 ★ 전략 : 학생들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 방법 : 팀 프로젝트나 그룹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필요한 지식과 가치를 함께 공유하면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실제 경험과 적용 ★ 전략 : 이론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의 경험과 적용을 강조합니다. ▶ 방법 : 현장학습, 사회봉사활동, 모의UN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사회적 문제나 이슈를 직접 체험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를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실제 적용 능력을 키웁니다.

ⓓ 평가와 피드백 ★ 전략 : 학습 과정에서의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 방법 : 학생들의 참여도,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과정을 도모합니다. 학생들의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참여와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높입니다.

ⓔ 교사의 역할 ★ 전략 :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을 지원하고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방법 : 적극적인 지도와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학습환경을 조성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언을 잘 듣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습과정을 개선하는데 노력합니다.

위의 전략과 방법을 통해 참여적인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적인 학습은 그들의 학습 의욕과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소년들이여 한라에서 백두산까지 호연지기(浩然之氣)를 키우고 지구촌을 무대로 힘차게 나아가라!

활동 중심 학습 활용 ㉮ 전략 :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을 채택합니다. ㉯ 방법 : 토론, 토의, 팀 프로젝트, 시뮬레이션, 롤플레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나누며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 토론이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 협력과 상호작용 강화 ★ 전략 : 학생들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 방법: 팀 프로젝트나 그룹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필요한 지식과 가치를 함께 공유하면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실제 경험과 적용 ★ 전략 : 이론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의 경험과 적용을 강조합니다. ▶ 방법 : 현장학습, 사회봉사활동, 모의UN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사회적 문제나 이슈를 직접 체험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를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실제 적용 능력을 키웁니다.

ⓒ 평가와 피드백 ★ 전략 : 학습 과정에서의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 방법 : 학생들의 참여도,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과정을 도모합니다. 학생들의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참여와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높입니다.

ⓓ 교사의 역할 ★ 전략 :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을 지원하고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방법 : 적극적인 지도와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학습환경을 조성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언을 잘 듣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습과정을 개선하는데 노력합니다.

위의 전략과 방법을 통해 참여적인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적인 학습은 그들의 학습 의욕과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꿈은 먼저 큰 뜻을 세우고 끊임없는 학습과 실천으로 이루어진다.

학교 문화와 가치 교육 강화 ㉮ 전략 : 학교 내부 문화와 가치를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부합하도록 조성하고 강화합니다. ㉯ 방법 : 학교 생활의 다양한 부분에서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반영하고, 가치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이를 체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교 가치체계 재정립 ★전략 : 학교의 핵심 가치를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부합하는 가치로 재정립합니다. ▶ 방법 : 교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모든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학교의 핵심 가치를 도출하고 명시합니다. 이를 통해 학교 내부의 문화와 가치체계를 새롭게 구축합니다.

ⓑ 가치 교육 강화 ★ 전략 : 학교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 교육을 강화합니다. ▶ 방법 : 교과목 및 교육활동에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반영한 교육 내용을 포함시킵니다. 또한, 특별활동이나 행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이러한 가치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학교 행정 및 운영체계 개선 ★ 방법: 학교 행정 및 운영체계를 개선하여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반영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결정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교내 활동 및 행사 기획 ★ 방법 : 학생회나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내 행사나 문화활동을 통해 이러한 가치를 강조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교사와 교직원의 역할 강화 ★ 방법 : 교사와 교직원에게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지원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는 자세와 가치를 보여주며, 학교 내부 문화 형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 학생 참여와 의견 수렴 ★ 방법 :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 중심의 활동을 촉진합니다.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내며, 자신의 가치관과 홍익인간 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위의 전략과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교 내부의 문화와 가치를 강화하고, 학생들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체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육이 홍익인간 정신과 민주주의를 강조하는데 효과적으로 이바지하고, 학생들이 이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인격적 가치를 갖추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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